2020 미국사료협회 AAFCO 영양소 기준치와 활용법

9 min read

우리에겐 보건복지부와 식약청이 있는데, 개와 고양이에게 필요한 영양소 기준치는 누가 정할까요? 과연 모든 사료는 개와 고양이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제공할까요?

좋은 밥을 고르기의 첫걸음, 미국사료협회 AAFCO의 영양소 기준치와 활용법을 소개합니다.

목차




AAFCO 기준치를 봐야 하는 이유

미국사료협회 AAFCO(Association of American Feeding Control Officials)는 사료 시장에 통용되는 기준을 제시하는 민간기관 으로, 미국을 넘어 범세계적인 영향력을 갖고 있습니다.

AAFCO, 아프코, 사료 기준, 사료 기호성, 사료 제조 원재료, 첨가물, 사료협회, 영양소, 기준치, 강아지, 고양이

동물 사료에 쓰이는 원재료의 종류와 명칭, 제조 관련 규제, 제품 표기 사항, 영양소 기준치 등을 제시 함으로써 업계 관계자들이 통일된 규칙을 따르고, 그 내용이 법률에 일관적으로 반영되는 것이 AAFCO의 주요 역할이에요. AAFCO는 매년 두 차례의 정기 총회를 통해 동물 사료의 제조·유통 관련 이슈와 안건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업계 종사자 대상의 교육도 진행하지요.

위 내용을 문서화하여 매년 10월 공식 간행물을 발행하는데, 여기에 강아지와 고양이의 주식(主食, 가끔 먹는 간식이 아닌 매일 먹는 밥)이 지켜야 할 최소 기준치도 있어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아프코 기준이 최선이 아닌 최소한의 기준, 즉 영양 결핍이 발생하지 않기 위한 기본 일 뿐이라는 점!

그럼 이제 2020년도 기준치를 함께 살펴봅시다.




2020 AAFCO 최소 영양소 기준치

2020 AAFCO 강아지 최소 영양소 기준*

성분명 임신·성장기 성숙기 최대치
조단백
(Crude protein)
22.50% 18.00%
조지방
(Crude fat)
8.50% 5.50%
칼슘
(Calcium)
1.20% 0.50% 2.5%(1.8%)

(Phosphorus)
1.00% 0.40% 1.60%
칼슘:인(Ca:P) 1:1 1:1 2:1

*4,000 kcal/kg, 수분 0%(DM, Dry Matter) 기준입니다.


2020 AAFCO 고양이 최소 영양소 기준*

성분명 임신·성장기 성숙기 최대치
조단백
(Crude protein)
30.00% 26.00%
조지방
(Crude fat)
9.00% 9.00%
칼슘
(Calcium)
1.00% 0.60%

(Phosphorus)
0.80% 0.50%
타우린-익스트루전
(Taurine(extruded))
0.10% 0.10%
타우린-캔
(Taurine(canned))
0.20% 0.20%

*4,000 kcal/kg, 수분 0%(DM, Dry Matter) 기준입니다.




AAFCO의 함정 1: 강제성 無

우선 아프코 수치는 그야말로 ‘밥을 먹고 아프지 않기 위한’ 최소한의 기준이지만, 그조차 충족하지 않는 제품이 상당히 많아요. 아프코 기준을 충족한다고 분명히 포장에 쓰여 있지만, 실제 영양 등록성분을 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가 허다 하죠.

왜냐하면 아프코는 강제성을 가진 감독기관이 아니거든요. 업계에 기준을 제시할 뿐, 제품이 이를 정확하게 충족하는지 검사하고 승인하지는 않는 민간기관 이에요. 따라서 업체가 자율적으로 실행한 검사 결과를 토대로 ‘아프코 기준을 충족한다’고 표기하는 것이 최선. 하지만 실제 검사 결과가 기준에 미치지 못하거나, 혹은 검사조차 하지 않고 아프코를 따른다고 표기해도 아무 문제가 없는 것이죠. (물론 그 밥을 먹는 동물친구의 건강 문제를 제외하면 말이지요…)




AAFCO의 함정 2: 1:1 비교 불가

위의 기준치를 사료 뒷면과 1:1 비교해볼 수만 있다면 얼마나 편하고 좋을까요? 안타깝게도 그럴 수는 없는데, 왜냐하면 1) 라벨 스티커의 한글 표기 성분을 기준으로, 2) 수분함량과 칼로리가 조정된 값을 계산하여 비교해야 하기 때문.

정확한 계산을 위해 우선 한글 표기 성분 이 필요합니다. 국내에 정상적으로 등록, 유통되는 사료라면, 3개월에 1번씩 한글 라벨에 표기된 성분을 만족하는지 자가품질 검사를 거칩니다. 수입 제품 또한 최소 1년에 1번은 표기된 영양 수치에 대한 현물 검정을 통과해야만 국내에 반입될 수 있어요. 따라서 패키지보다 한글 라벨 스티커에 적힌 영양소 수치가 보다 엄격한 감독하에 확인된 것으로 더욱 신뢰할 수 있는 거죠.

AAFCO, 아프코, 사료 기준, 사료 기호성, 사료 제조 원재료, 첨가물, 사료협회, 영양소, 기준치, 사료 뒷면, 강아지, 고양이
한국 표기 성분 스티커의 좋은 예

이 한글 표기 성분 수치를 아프코의 기준과 직접 비교하면서 영양 수치를 살펴보아야 진정 아프코 가이드의 참뜻을 실현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또 다른 난관. 아프코는 수분함량 0% (DM, Dry Matter) 기준 으로 수치를 제시하지만, 실제 제품의 수분함량은 건사료라면 10% 내외, 습식 사료라면 70% 이상이에요. 게다가 칼로리 밀도도 보정이 필요합니다. 아프코는 4,000kcal/kg미만 기준 으로 수치를 제시하지만, 요즘 고단백 사료들은 가뿐히 4,000kcal/kg를 넘거든요. 따라서 칼로리 밀도에 따른 2차 보정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제품의 수분과 칼로리 밀도에 맞춰 아프코 수치를 보정한 후, 제품의 라벨 스티커에 표기된 수치와 비교했을 때 비로소 영양 수치에 대한 정확한 확인이 가능해요.




결론: 포기는 없다

조금 복잡한 이야기였나요?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우리 개와 고양이를 보좌하는 우리들은 또 한 번 자강불식해야 합니다. 포기는 없어요!

우선 아프코 기준은 밥을 먹고 아프지 않을 최소한의 기준, 기본 of 기본임을 잊지 말아야 해요. 아프코 기준을 충족한다는 건 좋은 제품이라는 보증이 아닌, 나쁘지 않은 제품을 거르는 첫 번째 관문에 지나지 않으니까요. ‘아프코 인증’, ‘아프코 검증’이라는 말은 논리에 완전히 어긋나는, 허무맹랑한 말이라는 것도요.

그리고 ‘아프코 기준 충족’이라는 주장을 곧이곧대로 신뢰하기보단 직접 비교하고 판단 하는 게 마음이 더 편할 거예요. 조금 번거롭다면 퍼플스토어에서 제품의 아프코 기준의 충족 여부와 보정된 수치를 확인할 수 있고요. 저희 퍼플 팀은 제품의 입점 여부를 검토할 때 매년 새롭게 발표하는 AAFCO 기준을 적용한 자체 프로그램을 통해 모든 제품의 아프코 충족 여부를 첫째로 확인하고 있어요.

좋은 밥을 주고 건강하길 바라는 마음은 당연해요. 그렇다면 좋은 밥을 고르는 시작은 아프코 기준치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추신: 퍼플스토어에서 소개하는 보정된 AAFCO 수치는 자사에서 관련 자료를 분석하여 만든 자체 콘텐츠입니다. 이를 무단 도용하여 상업적으로 활용 시, 관련 법에 따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퍼플잼의 사료 찾기 단축키

프롤로그: 사료 찾기 단축키의 탄생

사료 잘 고르기 (Coming Soon)

Q1. 개와 고양이가 먹는 음식, 어떻게 고를까?

  1. Ctrl + 영양소: 먹는 이에게 충분한 영양소를 제공하나?
    1-1. 2020 미국사료협회 AAFCO 영양소 기준치와 활용법

  2. Ctrl + 원재료: 어떤 재료로 만들었나?
    2-1. 주요 에너지원, 단백질 재료를 파악하자
    2-2. 사료 속 첨가물을 파악하자

  3. Ctrl + 제조 안전성: 위생적이고 합법적인 환경에서 만들었나?
    3-1. 사료 리콜 기록, 어떻게 봐야 할까?
    3-2. FDA 강아지 사료 브랜드 리콜 기록
    3-3. FDA 고양이 사료 브랜드 리콜 기록

사료 잘 먹이기 (New)

Q2. 맛있게 잘 먹는가?

  1. Ctrl + 기호성: 기호성을 이해하자!
    1-1. 기호성: 개와 고양이에게 맛이란 무엇일까?
    1-2. 기호성을 결정하는 요소 8가지
    1-3. 기호성을 높이는 방법 4가지

Q3. 소화도 잘 하는가?

  1. Ctrl + 황금똥: 황금똥을 추구하자!
    1-1. 사료 유목민의 황금똥을 향한 여정
    1-2. 개와 고양이 건강의 위험 신호, 설사
    1-3. 개와 고양이 설사만큼 위험한, 변비

・ 퍼플잼의 모든 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제작 또는 갱신 일로부터 5년간 보호됩니다. 상업적 목적으로 무단 복제, 모방 시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 콘텐츠의 명칭: 상품설명 구성 및 내용, 이미지, 영상, 컨텐츠, 디자인
・ 콘텐츠 제작자: 주식회사 퍼플네스트

희양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