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도 추위를 타나요?

4 min read

목차




“강아지도 추위를 타나요?”
“털이 있는데 추위를 탈까요?”
“얼마나 추워야 강아지에게도 추운 걸까요?”

많은 분께서 궁금해하시고, 저희도 기능성 도그 웨어 써드코트를 기획하며 오랜 시간 조사하고 고민한 부분이에요. 과연 강아지에게 겨울은 얼마나 추운 걸까요?




얼마나 추워야 강아지는 추위를 타나요?

이와 같은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반려인을 위해 Petplan 소속 수의사 Kim Smyth 박사가 한 눈에 보기 쉽게 정리한 자료가 있어 번역하여 소개합니다. 다음은 기온, 습도 등 기상 상태에 따른 소형견, 중형견, 대형견의 추위 체감도입니다.

색깔별로 표시된 1에서 5까지의 점수에 따라 해당 온도의 환경에서 강아지가 얼마나 추위를 타는지, 그리고 그에 따른 위험성이 얼만큼 인지 볼 수 있습니다.

위 자료는 유기 동물을 구조할 때 개의 건강 상태를 진단하기 위해 쓰이는 TACC 스케일을 재구성하여 만들었다고 합니다. (Petplan 아티클의 원문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ACC 스케일이란?

수의학과대학으로 유명한 터프츠 대학교의 산하 기관인 터프츠 동물 공공 정책 센터(Tufts Center for Animals and Public Policy)에서 만든 TACC (Tufts Animal Care and Condition) 스케일은 개의 건강 상태를 촉진(觸診)할 때 쓰는 기준이에요. 유기되었거나 학대 받은 동물을 구조하고 보살피는 수의사, 동물 훈련사, 경찰, 동물 학대 수사관이 구조 동물을 마주할 때, 더욱 신속하고 정확하게 동물의 건강 상태를 진단할 수 있도록 만든 가이드라인이죠.

TACC 스케일은

  1. 건강 상태에 따른 안전도(body condition scale)
  2. 기상 상태에 따른 안전도(weather safety scale)
  3. 위생 안전도(environmental health scale)
  4. 모질의 청결도와 상태 등을 아우르는 신체 관리 안전도(physical care scale)

이렇게 총 4개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항목마다 1점에서 5점까지에 해당하는 진단이 있으며, 높은 점수의 항목이 많을수록 심각하게 방치되었고 건강이 나쁜 상태라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그 중 추위와 더위가 개의 건강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다루는 기상 상태에 따른 안전도(weather safety scale)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TACC 스케일 소개의 전문이 궁금하신 분은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날씨, 강아지 봄, 강아지 여름, 강아지 가을, 강아지 겨울, 강아지 날씨, 강아지 눈, 강아지 옷
TACC 스케일 중 기상 상태에 따른 안전도

강아지가 장시간 추위에 노출될 경우, 동상이나 저체온증 등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해요. 하지만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랄 만큼 중요한 산책. 추운 날씨가 걱정되어 중단하기보다는 반려견의 품종과 건강 상태에 따라 산책 코스를 조절하고, 피치 못한 경우에는 노즈워크 등의 실내 활동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담요나 따뜻한 겨울옷으로 추위를 막아줄 수도 있겠습니다.


・ 퍼플잼의 모든 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제작 또는 갱신 일로부터 5년간 보호됩니다. 상업적 목적으로 무단 복제, 모방 시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 콘텐츠의 명칭: 상품설명 구성 및 내용, 이미지, 영상, 컨텐츠, 디자인
・ 콘텐츠 제작자: 주식회사 퍼플네스트

희양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