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등장하는 무해한 영화와 드라마 7편

9 min read

목차





무해한 강아지 콘텐츠를 향한 여정

혹시 저만 그런 가요? 화면 속 강아지의 등장이 반가우면서 왠지 불안하고 불편한 마음이 드는 것 말이죠.

‘강아지 최고!’하고 내적 함성을 지르면서도 동시에 배우 강아지가 촬영장에서 함부로 다뤄지지는 않았을지 우선 염려가 돼요. 극 중 인물의 폭력성을 증명하는 희생양이 되는 건 아닌지, 또 어떤 인물의 ‘허영’의 표현으로 염색과 화장 등 지나치게 치장을 거듭나 결국 버려지는 건 아닐지. 그래서 시청자들이 동물에 대해 갖는 가치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면 어쩌지? 그렇게 불편함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찝찝하게 남아요.

강아지의 입장을 한 번만 생각하자

지나치게 예민한 반응이라고요? 어쩌면 그럴지도요. 하지만 돌이켜보면 지금까지 우리를 울고 웃게 했던 수많은 영화와 드라마가 동물을 다뤄온 방식이 그래 왔더라고요. 한 번이라도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다면 다시는 전처럼 마냥 편하고 즐겁게 그 장면을 볼 수 없게 돼요.

높은 해상도의 큰 화면에서 멋진 강아지를 보는 것,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이 강아지의 멋짐을 알고 사랑하게 되는 것은 분명 좋은 일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좋든 싫든, 사람들은 동물친구들을 계속해서 스크린에 등장시키고 싶어 할 거고요. 그렇다면 배우 강아지와 시청자 사람 모두에게 윈-윈일 수 있는 방향은 없을까 고민하며 다음과 같이 무해한 강아지 콘텐츠의 기준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촬영장의 강아지를 충분히 보호할 것
· 촬영 중 강아지에게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가하지 않는 제작 방식을 따르며
· 콘텐츠의 모든 제작 과정과 결과물에 강아지의 품종, 나이, 성별에 따른 차별이 없을 것

2. 서사 내 강아지를 동물로서 존중할 것
· 인간의 소유물이 아닌 감정과 고통을 느끼는 생명체이자 사회를 구성하는 타자로 강아지를 다루며
· 강아지에게 구시대적이며 왜곡된 동물 비하 발언(예: 개XX 등, 동물친화적인 욕설에 대한 고민 참고)을 사용하지 않을 것

3. 강아지에 대해 인간에게 깨달음을 줄 것
· 강아지가 어떤 특성을 가진 동물인지 시청자가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고
· 인간과 강아지의 평화로운 공존을 위해 필요한 태도와 고민을 제시할 것

안타깝게도 위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영화와 드라마를 찾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언젠가 강아지와 인간 모두에게 무해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날 날을 기원하며, 위 기준에 근접한 다음 프로그램들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앞으로는 유익하고 재미있는 동물 중심의 서사가 더욱 많아지길 기원하는 마음으로요.




강아지밖에 모르는 바보를 위한 미드 1편

브루노라니까! (2019)

🎬한 줄 소개:
사랑스러운 강아지 브루노와 브루클린 제일가는 초고관여 보호자 말콤의 일상을 다룬 시트콤. 사랑스러운 브루노와의 행복을 방해하는 자에게 자비란 없다.

🐶관람 포인트:
산책 중 개똥을 치우지 않는 개똥 빌런을 추적하여 응징하고, 동네에서 가장 신선한 칠면조 고기를 공수해 매일 생식을 요리해야 직성이 풀리는 브루노밖에 모르는 바보 말콤의 일상. 누구에겐 어이없어 보일 수도 있지만 강아지밖에 모르는 바보라면 무조건, 혹은 조금은 공감할 수밖에 없는 스토리.

미드 정보: IMDB / 왓챠
미드 보기: 넷플릭스




세상에 하나뿐인 친구 강아지의 이야기 2편

업 (2009)

🎬한 줄 소개:
사랑하는 아내를 떠나 보내고 수천 개의 풍선을 지붕에 매달아 평생 꿈꿔온 여행을 떠나는 ‘칼’ 할아버지. 뜻밖의 불청객 꼬마 탐험가 ‘러셀’과 말하는 강아지 ‘더그’와 함께 남미의 잃어버린 세계에서 사라져버린 꿈과 희망을 찾아 나선다.

🐶관람 포인트:
말하는 강아지 더그와 친구들의 멋진 활약과 한국어 더빙판에서 볼 수 있는 이순재 배우님의 명품 연기. 그리고 픽사가 픽사해버린 최고의 오프닝은 보고 또 봐도 눈물이 난다.

영화 정보: IMDB / 왓챠 / 네이버영화
영화 보기: 넷플릭스 / 왓챠

캡틴 스터비 (2018)

🎬한 줄 소개:
1차 세계대전 중 병사들과 함께 훈련을 받고 군대의 마스코트가 된 떠돌이 개 ‘스터비’. 역사상 가장 용감한군견이자 강아지 영웅으로 꼽히는 스터비의 실화를 바탕으로 만든 훈훈한 가족 영화.

🐶관람 포인트:
애니메이션이므로 마음 편히 볼 수 있는 군견의 맹활약, 그리고 헬레나 본햄카터, 제라르 드빠디유, 로건 레먼 등 해외 명배우들의 목소리 연기.

영화 정보: IMDB / 왓챠 / 네이버영화
영화 보기: 넷플릭스 / 왓챠




강아지를 더 잘 이해하게 되는 프로그램 2편

개 vs. 고양이 (2017)

🎬한 줄 소개:
미국판 <세상에 나쁜 고양이-개는 없다>. 고양이 전문가 잭슨 갤럭시와 강아지 훈련사 조이 산도르가 고양이, 강아지와 함께 살면서 어려움을 겪는 보호자를 방문하여 행동 교정에 나선다. 미국의 동물 전문 채널 애니멀 플래닛의 교양 프로그램.

🐶관람 포인트:
한국의 동물 전문 선생님들과는 또 다른 매력의 두 전문가분의 활약. 미국의 반려 문화를 엿보는 재미가 있다.

시리즈 정보: IMDB / 왓챠
시리즈 보기: 왓챠

개에 관한 놀라운 비밀 (2016)

🎬한 줄 소개:
늑대의 후예에서 인류 최고의 친구가 되기까지, 우리 곁에서 1만 년 이상 함께해준 강아지들의 멋짐을 소개하는 BBC Earth의 웰메이드 다큐멘터리. 강아지가 얼마나 똑똑하고, 다정하고, 사랑스러우며 멋진 친구들인지 설명하는 과학적 근거의 총집합.

🐶관람 포인트:
“사랑하면 알게 되고 알게 되면 보이나니 그때 보이는 것은 전과 같지 않으리라”는 진리에 강아지를 더한 다큐멘터리 영화. 이 다큐를 보고 나면 강아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음은 물론, 주변의 강아지들이 더 멋지고 사랑스럽게 보인다.

다큐 정보: 왓챠
다큐 보기: 왓챠




생명의 소중함을 생각하게 되는 영화 2편

돌아온 벤지 (2018)

🎬한 줄 소개:
떠돌이 개 벤지를 구조해 키우기 시작한 두 남매가 위험에 처하자 벤지는 그들을 구하러 나선다. ‘촬영 중 그 어떤 동물도 다치지 않았다(No animal was harmed)’고 AHA 인증을 받은 착한 영화.

🐶관람 포인트:
덥수룩한 수염이 매력적인 털북숭이 벤지. 비싸고 유명한 품종이 아니어도, 길에서 만난 강아지도 얼마든지 사랑스럽고 똑똑하며 용맹한 최고의 친구가 되어줄 수 있음을 보여준다.

영화 정보: IMDB / 왓챠 / 네이버영화
영화 보기: 넷플릭스

두 남자의 도그하우스 (2018)

🎬한 줄 소개:
유기동물 보호소에서도 버림받은 강아지부터 재난 현장의 강아지까지. 무려 1만 여 마리의 강아지를 구조하고 반려하며 그들을 위해 집까지 개조하는 등 자신의 모든 것을 강아지들에게 내어주는 두 남자의 이야기.

🐶관람 포인트:
두 남자의 집에 강아지들이 사는 게 아닌, 강아지들의 집에 두 남자가 얹혀 사는 것만 아이러니. 두 남자를 비롯해서 버림받은 동물을 구조하고 보호하는 이들의 용기에(눈물 주의) 경의를 표하게 된다.

영화 정보: IMDB / 왓챠
영화 보기: 넷플릭스


・ 퍼플잼의 모든 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제작 또는 갱신 일로부터 5년간 보호됩니다. 상업적 목적으로 무단 복제, 모방 시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 콘텐츠의 명칭: 상품설명 구성 및 내용, 이미지, 영상, 컨텐츠, 디자인
・ 콘텐츠 제작자: 주식회사 퍼플네스트

희양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