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의 인성이 고양이의 복지에 주는 영향

9 min read

아이는 어른의, 동물친구는 보호자의 거울

‘꼭 저 같은 자식 낳아봐야 부모 마음을 알지.’

동물친구와 함께 살다 보면 언제부턴가 이 말을 실감하게 되지 않나요? 자식을 향한 부모의 사랑을 조금은 알 것 같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종(種)도 다르고 피도 한 방울 안 섞인 이 친구가 나를 꼭 닮은 모습을 보일 때 더욱 말이에요.

나의 동물친구가 나를 점점 닮아 간다고 느낀 적이 있다면, 그것은 결코 착각이 아닙니다. 그들에게 모든 우주는 우리와 함께하는 시간과 공간. 서로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거니까요.

놀랍게도 집사-고양이 관계가 인간의 부모-자식 관계와 유사하다는 연구 결과 가 실제로 존재해요. 어린아이는 어른의 거울이라고 하는데 고양이 역시 보호자의 거울이라고도 할 수 있겠어요. 그렇다면 그것이 과연 어떤 관계성이며 우린 어떻게 고양이를 더욱 행복하게 해 줄 수 있을지, 다음 연구와 함께 소개합니다.


목차





영국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영국 링컨대 생명과학 팀이 발표한 한 연구 결과[1]에 따르면 집사의 성격은 고양이의 안녕(wellbeing)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해요. 집사의 인격이 고양이에게는 복지라는 주장인데, 이는 인간의 부모-자식 관계에서 동일하게 나타나는 양상이에요.

링컨대 연구진은 보호자의 성격이 고양이의 신체적·심리적 건강에 끼치는 영향 을 밝히기 위해 영국의 3천여 명의 성인 집사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어요. 보호자의 성격과 고양이와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조사했는데, 고양이와 관련된 설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양이 관련 질문의 주요 내용

  • 체중, 종, 피모 상태
  • 함께 생활하는 고양이의 개체 수
  • 과거, 현재의 건강 상태 (배변 패턴, 구토 빈도, 질병 유무 등)
  • 과거, 현재의 행동 양상 (보호자와의 친밀도, 공격성 유무 등)
  • 고양이와의 관계에서 느끼는 만족도와 향후 포기 여부

그 결과, 신경성이 낮고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 친화성이 높은 보호자와 함께 생활하는 고양이가 신체적, 심리적으로 더 건강 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신경성이 높은 보호자의 고양이에게서 비만, 스트레스 관련 질병, 공격성 관련 문제 행동, 불안의 증세가 더 많이 나타나며 동물병원 내원 횟수 또한 잦다고 해요. 권위주의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보호자의 태도가 고양이에게 스트레스를 주어 면역력에까지 악영향을 준다는 분석이 뒤따랐고요. 반면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과 친화성이 높은 보호자의 고양이는 적절 체중을 유지하며 공격성이 낮은 경향을 보였으며, 보호자 역시 고양이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보호자가 정서적으로 안정적일 때 고양이도 더 건강하고 행복하다는 결론. 인간의 부모-자식 관계에서와 동일하게 말이죠.




인격이 복지를 만든다

(집사의) 인격이 (고양이의) 복지를 만든다는 것이 본 연구의 결론이라면, 여기서 말하는 인격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그리고 높고 낮음에 따라 고양이의 복지에 영향을 준다는 신경성,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과 친화성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본 실험에 쓰인 빅 파이브(Big Five Personality Type) 모델은 심리학계에서 널리 쓰이는 성격 이론이에요. 개방성 (Openness), 성실성 (Conscientiousness), 외향성 (Extroversion), 친화성 (Agreeableness), 신경성 (Neuroticism)을 기준으로 인간의 사고와 행동의 특질을 구분 짓는 모델로, 5개 요소의 앞 글자를 따서 OCEAN 성격 모델이라고도 하고요[2]. 다음은 본 연구에 따른 고양이의 행복과 관련된 집사의 성격 요인입니다.

낮을 때 고양이가 행복한 요인

icon_----1 신경성 (Neuroticism: N)

정의: 불안해하거나 우울해하는 특성
하위 항목: 불안, 적대감, 우울, 자의식, 충동성, 상처 받기 쉬움
신경성이 낮다면: 차분하고 느긋하며, 회복탄력성이 빠르고, 감정적으로 안정적. 자신과 남의 근심을 덜어주기 위해 유머를 잘 사용하고 불행에 잘 대처하며, 스트레스가 심한 상황에서도 잘 살아가는 편.

높을 때 고양이가 행복한 요인

icon_----2 경험에 대한 개방성 (Openness: O)

정의: 새로운 경험을 받아들일 준비가 잘 되어 있는 특성
하위 항목: 공상, 미적 추구, 감성, 모험심, 생각, 진보성
개방성이 높다면: 상상하는 것을 좋아하고 독특하거나 예술적으로 느껴지는 물건이나 상황, 취미 등에 관심이 많으며 새로운 일에 비교적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편

icon_----3 성실성 (Conscientiousness: C)

정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성실하게 노력하는 특성
하위 항목: 유능감, 질서, 의무감, 성취 노력, 자제심, 신중함
성실성이 높다면: 효율적이고 책임감 있게 일을 수행하며 스스로를 자제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미래에 대한 예측과 대비를 철저하게 하는 편.

icon_----4 외향성 (Extraversion: E)

정의: 외부 세계와 다른 사람에게서 받는 자극에 의욕적으로 접근하는 특성
하위 항목: 친근함, 사교성, 자기 주장성, 활동성, 흥분 추구, 긍정적 정서
외향성이 높다면: 유쾌하고 충동적이며 낙천적이고 다른 사람과 함께 있는 걸 즐기는 편.

icon_----5 친화성 (Agreeableness: A)

정의: 사회적 적응성과 타인에 대한 공동체 특성
하위 항목: 신뢰성, 도덕성, 이타성, 겸손, 온유함, 순응성
친화성이 높다면: 이타적이고 동정심이 많으며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는 마음이 깊은 편.




우리 모두의 행복을 위해

동물행동학자들은 ‘인간의 관리하에 있는 동물의 행복과 복지는 인간의 책임이며, 동물의 복지는 해당 종의 동물에게 친화적이며 알맞은 방식으로 관리되어야 한다’[3] 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이 연구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고양이의 행복과 복지를 관리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바로 집사의 행복이라는 것이죠.

넓은 화장실, 수직공간과 은신처, 깨끗한 물과 건강한 밥. 고양이의 복지에 필요한 이 모든 것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보호자가 아닐까요? 나의 몸이 건강하고 나의 마음이 여유롭고 평온할 때 나의 고양이의 몸과 마음 역시 건강 할 수 있어요.

물론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우리를 신경질적이고 불안하게 만들어요. 하지만 세상이 우리를 힘들게 할지라도, 사랑스러운 동물친구들을 생각하며 마음의 평화를 찾아보는 게 어떨까요? 힘이 들 때면 귀여운 것을 보면서요🍀

사이좋은 고양이, 키위, 동철이, 고양이 두 마리, 우애좋은 고양이, 아비니시안, 스코티쉬 폴드, 베란다
코숏, 턱시도, 올블랙, 고양이, 천하, 태평, 신발장, 숨숨집
크리스마스, 고양이, 트리, 숨숨집, 성탄절, 12월 25일, 겨울, 책
햇살, 식물, 꽃, 고양이, 태평, 앉아있는 고양이, 앉은 고양이, 고양이 뒷모습, 고양이 꼬리

[1] ↑Finka LR, Ward J, Farnworth MJ, Mills DS (2019) Owner personality and the wellbeing of their cats share parallels with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DOI: journal.pone.0211862

[2] ↑빅 파이브 . 심리학용어사전 (2014.4).

[3] ↑노르베르트 작서. (2019). 동물 안의 인간 (pg. 124). 경기도 파주: 문학사상.




・ 퍼플잼의 모든 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제작 또는 갱신 일로부터 5년간 보호됩니다. 상업적 목적으로 무단 복제, 모방 시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 콘텐츠의 명칭: 상품설명 구성 및 내용, 이미지, 영상, 컨텐츠, 디자인
・ 콘텐츠 제작자: 주식회사 퍼플네스트

희양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