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료의 기호성을 결정하는 8가지

5 min read

목차


냄새와 식감이 개와 고양이의 기호성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면, 냄새와 식감을 좌우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여러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데, 다음 8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사료 관련 요소 4가지



-------_--------9향미제
향미제는 사료에 특유한 향을 부여하거나 제조 공정 중 손실된 원재료 본래의 향을 보강하는 식품첨가물이에요. 우리가 알고 있는 사료 특유의 구수하면서 꼬릿한(?) 향이 바로 사료 공정의 마지막 과정에서 알갱이 표면에 코팅한 향미제의 냄새지요. 주로 닭 간을 액상화하여 넣는데, 브랜드와 제품마다 다른 향미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사료의 맛 역시 다르답니다.



-------_------------------------4주 육류 재료의 종류와 신선도
사람도 물냉 vs. 비냉, 밀 떡 vs. 쌀 떡 등의 선호가 있듯, 개와 고양이도 닭고기 vs. 양고기와 같은 선호가 있어요. 그리고 개와 고양이는 산화되지 않은 신선한 지방의 향을 선호하기 때문에 재료의 신선도 역시 기호성에 영향을 준다고 해요.



-------_--------------6사료의 온도와 수분
음식의 온도가 높아지고 수분이 많아지면 입자가 공기 중에 후각 기관으로 더 빨리 전달되어 향이 강하게 발산됩니다. 일반적으로 향이 더 강한 습식이 건식보다 기호성이 더 좋은 이유입니다. 냉장고에서 갓 꺼낸 시원한 습식보다는 체온에 가까운 온도를 더 선호한다고 해요.



-------_---------3알갱이의 모양과 식감
구강 구조와 건강 상태에 따라 적절한 알갱이의 종류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입이 작고 납작한 아이의 경우 큰 알갱이는 먹기 어려울 수 있고, 이빨과 잇몸이 아픈 친구라면 딱딱한 알갱이는 씹기 힘들 수 있어요. 그리고 호기심 대왕(!) 고양이의 경우 새롭고 특이한 모양에 호기심을 갖는다고 해요.




사료 외부 요소 4가지



-------_------------------2어릴 때 먹어본 맛의 종류
다양한 원재료와 제형을 먹어본 개와 고양이일수록, 커서도 낯선 음식에 대한 거부감이 낮을 확률이 높다고 해요. 따라서 어른이 되기 전에 다양한 고기의 향과 바삭하고 촉촉한 건/습식 사료의 맛을 골고루 체험해보는게 앞으로의 식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_-----------------------1사료의 신선한 보관
사료를 보관하는 방법 역시 기호성과 관련이 있어요. 사료가 공기와 접촉하여 산화가 진행되면 과산화물이 생기고, 이는 사료의 향을 변질시키고 기호성을 떨어뜨립니다.



-------_------2날씨
개는 더우면 헥헥대며 숨을 쉬는 동시에 냄새를 맡지 못해요. 따라서 더위로 인해 일시적으로 개의 후각 능력이 감소하면 평소에는 잘 먹을 음식도 기호성이 떨어질 수 있어요.



-------_--------------5보호자의 관심
개에게는 무리 생활의 습성이 남아 있어 식사를 단순 칼로리 섭취가 아닌 사회 활동으로 받아들입니다. 보호자의 관심과 주변 환경이 기호성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 퍼플잼의 모든 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제작 또는 갱신 일로부터 5년간 보호됩니다. 상업적 목적으로 무단 복제, 모방 시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 콘텐츠의 명칭: 상품설명 구성 및 내용, 이미지, 영상, 컨텐츠, 디자인
・ 콘텐츠 제작자: 주식회사 퍼플네스트

희양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