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만큼 위험한, 변비

6 min read




변비의 조건

변비로 인한 고통은 개와 고양이에게도 별반 다르지 않아요. 다만 우리와 그들의 변비가 다른 점이라면, 변비일 가능성을 알아채기 어려워 방치되기 쉬우며, 오래 지속하면 고양이의 경우 죽음에까지 이를 수 있어 상당히 위험하다는 것입니다.

변비는 1) 건조한 변이 2) 낮은 빈도로 3) 고통스럽게 배출되는 것입니다. 배변에 어미 고양이의 도움이 필요한 자묘(子猫, 어린 고양이), 수분 섭취가 부족하고 배변 환경에 예민한 고양이에게서 흔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 변, 강아지 똥, 강아지 설사, 강아지 변비, 강아지 건강상태, 고양이 변, 고양이 똥, 고양이 설사, 고양이 건강상태

변비의 여부를 판단할 때 변을 보지 못한 일수보다는 힘들어하는 정도가 더 중요한 지표라고 합니다. 2~3일 정도 화장실에서 울음소리를 내며 변을 보지 못하고, 밥을 먹지 않고 토를 한다면 변비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 변비의 위험성

변이 오랜 시간 배출되지 않으면 몸에 독소가 쌓이게 됩니다. 고양이는 결장이 요로계와 맞닿아 있어 결장이 변으로 막힐 경우, 대변뿐 아니라 소변 역시 배출하지 못하게 되어 더욱 위험합니다.

변비가 심화하면 손으로 변을 제거하는 관장 수술, 변이 침체한 장의 끝부분을 제거하는 거대 결장(megacolon) 제거 수술을 해야 할 수 있으며 이는 장기에 영구적인 손상을 입힙니다. 고양이 변비는 오래 지속하면 죽음에까지 이를 수도 있다니, ‘토끼 똥’을 캐는 나날이 계속되고 우리 아이가 하루라도 변을 보지 않는다면 빠르고 강경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변비의 식이 관련 원인과 예방


1. 부족한 음수량

소화물이 위와 소장, 대장을 거치며 수분은 계속해서 체내로 흡수되는데, 기본적인 음수량이 적다면 소화물이 대장에 이르렀을 때 변의 수분량은 자연스럽게 낮아지겠죠. 따라서 음수 환경을 개선하고, 주기적으로 습식을 급여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 식이 섬유의 과잉 or 부족

적정량의 식이 섬유는 소화물의 수분도를 조정하고 장 운동을 촉진하여 변의 배출을 돕기 때문에 설사뿐 아니라 변비에도 좋아요. 또한 체내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며, 장내 유익한 미생물의 증식 환경을 조성하기 때문에 장을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식이 섬유의 부족은 소화물의 침체, 즉 변비로 이어지고, 과잉 섭취할 경우에도 소화물의 부피가 늘어나 변비가 심해지고 영양분의 흡수를 억제한다고 해요. 따라서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설사와 마찬가지로, 수용성과 불용성 섬유질의 균형이 적절한, 귀리, 호박, 당근 등 양질의 탄수화물원이 들어간 사료를 급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헤어볼, 이물질로 인한 장 폐색

헤어볼이나 이물질로 장이 막혀 변이 배출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요. 따라서 장난감 등 이물을 삼키지 않는지 주시하며, 평소 충분한 빗질로 헤어볼 생성을 막아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4. 비만, 운동 부족, 불안과 스트레스

비만과 운동 부족, 스트레스 역시 변비의 대표적인 원인이에요. 특히 고양이는 긴장감과 불안으로 인해 화장실 사용을 오랫동안 꺼리게 되면 변비가 생길 수 있다고 해요. 고양이는 배변 환경에 예민하므로 모래나 화장실의 크기, 위치를 바꾸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허리나 관절의 통증

다른 신체 부위의 통증때문에 배변 자세를 잡기 어려워 참다가 변비에 걸리는 경우도 많다고 해요. 평소 아이의 몸 상태를 살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사료 정착을 향한 여정

질병으로 인한 설사, 혹은 심각한 변비가 의심된다면 주저 없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매일 변을 관찰하고 더 나은 사료를 찾아 급여하는 꾸준한 노력으로 변 상태는 많은 부분 개선될 수 있어요.

좋은 음식을 잘 먹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잘 싸는 것입니다. 사료가 우리 아이 입에 들어가기 전부터 몸 밖으로 나올 때까지, 그 모든 과정을 꼼꼼하게 지켜볼 때 우리는 더 건강하게 오래도록 함께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미국 국립 연구회의(NRC)에서 출간한 개와 고양이 영양학 연구자료(Nutrient Requirements of Dogs and Cats), 로얄캐닌의 개와 고양이 임상 영양학(Royal Canin Canine/Feline Clinical Nutrition), 소동물 임상 영양학(Small Animal Clinical Nutrition), 반려동물 생활 잡지 Catster의 기사, 펫칼리지 알쓸유동 등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 퍼플잼의 모든 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제작 또는 갱신 일로부터 5년간 보호됩니다. 상업적 목적으로 무단 복제, 모방 시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 콘텐츠의 명칭: 상품설명 구성 및 내용, 이미지, 영상, 컨텐츠, 디자인
・ 콘텐츠 제작자: 주식회사 퍼플네스트

희양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