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특집: 우리 집에 온 손님 맞이하기

6 min read

목차





동물친구는 손님이 반갑지 않을 수 있다

손님을 집으로 초대한다는 것. 그것은 곧 동물친구의 세상에 새로운 인물을 등장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물친구에게 손님의 등장은 예상치 못한 사건. 손님을 새로운 친구라고 생각할 수도, 혹은 평온했던 나의 세상에 불쑥 나타난 침입자로 여기고 경계할 수도 있습니다. 손님도 마찬가지로 나름의 고충이 있을 수 있겠죠. 동물친구와 친해지고 싶지만 강아지나 고양이가 처음이라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모를 수도, 혹은 내심 동물이 무서울 수도 있어요.

그래서인지 많은 손님이 오고 가는 명절 연휴 직후엔 동물병원 내원이 급상승 한다고 해요. 동물친구들도 심각한 ‘명절 증후군’을 겪는다고 수의사들은 입을 모아 말합니다. 그리고 그 증상으로는 부주의로 인한 사고가 낳은 외상, 스트레스로 인한 이상 행동, 배변과 식욕 관련 문제 등이 있어요.

그렇다면 무엇보다 보호자의 중간다리 역할 이 중요한데요, 그래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동물친구와 함께 우리 집에 찾아온 (비 반려인) 손님을 맞이하는 방법!




동물친구와 함께 손님 맞이하기

1. 손님맞이 전에 준비하기

우선 손님이 방문하는 동안 동물친구가 마음 편하게 쉴 수 있는 분리된 공간을 마련 합니다. 화장실, 물그릇과 밥그릇, 평소 좋아하는 장난감을 준비하고 문에 도어사인을 걸어 두면 동물친구는 덜 불편하고, 손님도 동물친구를 배려할 수 있어요. 그리고 동물친구가 먹으면 위험한 음식 (초콜릿이 들어간 디저트류, 포도, 뼈나 꼬치 채 요리한 고기, 떡과 전 등)은 미리 인지하고 동물의 손이 닿지 않게 하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손님에게 동물친구를 미리 소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의 어떤 행동을 좋아하거나 무서워하는지, 집에 방문하면 어떤 일이 예측되는지 동물친구의 대변인이 되어 미리 알려주세요. 혹시 강아지나 고양이 알레르기가 있는 손님이라면 알레르기 약을 지참할 것을 권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손님과 처음 대면하기

손님이 집에 왔다면 동물친구의 귀여움에 놀라지 말고 차분하게 첫인사 를 하게 해 주세요. 동물친구들에게도 사람의 첫인상은 중요하거든요. 동물친구와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며 기다리고, 손님에게 다가온다면 손을 내밀어 냄새를 맡게 해 주세요. 한시라도 빨리 동물친구와 친해지고 싶어 하는 손님이라면, 동물친구가 손님에게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음을 알려주세요. 무엇보다도 동물친구에게 무리한 친밀감을 강요하지 말 것 을 부탁합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동물친구의 대변인이 되어 손님에게 동물친구의 입장을 한 번 더 설명 하는 것이에요. 동물친구는 말을 할 수 없고, 우리에겐 당연하고 익숙한 동물친구의 행동이 손님에게는 처음이고 낯설 테니까요.



3. 손님과 화목하게 지내기

강아지, 고양이, 명절, 명절 증후군, 명절 스트레스, 캣타워, 반려견, 반려묘, 손님맞이, 설날, 추석, 기념일

손님이 와 있는 동안 평소와 다르지 않게 행동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돌발상황이 생겨 동물친구를 큰 소리로 혼내고 평소의 생활 루틴이 지켜지지 않는 상황은 큰 혼란과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하며 언성을 높이지 말고, 산책과 놀이, 식사 시간을 꼭 지켜주세요. 그리고 손님이 오고 가는 와중에 현관문이 열린 틈을 타 동물친구가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항상 주시 해야 합니다.




다름을 이해하는 노력

보호자가 동물친구와 손님 사이의 중간다리 역할을 해야 하지만, 그렇다고 사랑의 오작교가 되려고 무리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그 누구의 몸과 마음도 다치지 않고 함께하는 것만으로 충분히 훌륭 하니까요.

동물친구와 나, 그리고 손님. 우리 모두가 서로 다른 존재임을 세밀히 이해하고 배려한다면 함께하는 시간이 조금 더 평화로울 수 있습니다. 보다 준비된 손님맞이로 하여금 동물친구에겐 또 한 명의 나쁘지 않은 인간을 만나는, 손님에겐 동물친구를 조금 더 이해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모두들 즐거운 명절 보내세요🙇‍♀️


・ 퍼플잼의 모든 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에 따라 제작 또는 갱신 일로부터 5년간 보호됩니다. 상업적 목적으로 무단 복제, 모방 시 법적인 처벌을 받습니다.
・ 콘텐츠의 명칭: 상품설명 구성 및 내용, 이미지, 영상, 컨텐츠, 디자인
・ 콘텐츠 제작자: 주식회사 퍼플네스트

희양산